posted by 카타로그z 2009. 5. 11. 16:36
반응형
드뎌 기다리고 기다리시던 아이팟터치 2세대의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

일단 이 아이팟터치의 주인은 제것이 아니며 ㅡㅡ;;;

동생의 것임을 사전에 밝합니다.....

그 이유는 밑에 나오는 사진을 보시면 눈치 채시리라 생각이듭니다...

코덱 리뷰때도 잠깐나오신 분들이있지요??

그 분들이 또 나옵니다...

그럼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




들어가기전

아이팟터치2세대 정말 최신 기술을 다 담아놓은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의 대단한 제품이지요 ㅎㅎ??

이번 아이팟터치 2세대의 경우 리뷰를 여러가지로 나눌까 고민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나 각기능은 맛만 보면 대부분 인식하시고 알것이라 생각하여

그냥 맛보기 정도로만으로 리뷰를 이끌어 갈 생각입니다 ㅎㅎ

이번 리뷰는 아이팟터치2세대의 외관과 주요 기능인 노래, 중력센서, 다중터치,

wifi등의 혁신 기술을 맛보기정도로만의 리뷰로 마치겠습니다 ㅎㅎ




제품명: 아이팟터치 2세대
제조사: 애플
제조사 사이트: http://www.apple.com/kr/ipodtouch/






1. 개봉기
 이 사진은 작년 10월 아이팟터치 2세대가 도착했을당시의 모습입니다.

처음 핸드폰이나 기타 전자제품의경우 내용물을 포장시키기위하여

 그 제품의 특성과 이미지가 담겨있는 박스가 있기 마련인데

아이팟터치의 경우 저렇게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케이스를 열고 나열한 모습입니다. 

 USB 충전 젠더,  이어폰, 받침대, 본체, 설명서

이렇게 들어있습니다. 조금 간단하지요 ㅎㅎ??

 인제 외관 설명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2. 외관

1)정면
 현재 동생분께서 아이팟터치 2세대를 아끼신다고 케이스를 씌우고 액정에는 못으로 긁어도

기스가 안생기는 필름 + 각 면에 흰색으로 종이테이프를 붙여 완전무장을 시켰습니다 ㅎㅎ

그래도 아이팟의 필수 기능 취소버튼 많큼은 남겨두었군요

아이팟 터치 2세대의 정면입니다

 밑에있는 동그란 버튼이 아이팟터치에있어 필수로 필요한 취소버튼입니다.

저 버튼을 누룸으로써 프로그램이 종료, 취소됩니다.




2)뒷면
 뒷면 사진은 개봉기 사진을 좀 빌려왔습니다.(현재는 이모습이 아니기에 ㅎㅎ)

아이팟 터치 2세대의 뒷모습은 은색 크롬도금으로 되어있어 빤짝빤짝 빛이 납니다 ㅎㅎ

또한 직각형이아닌 굴곡형으로 잡기 수월한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3) 옆모습
 스피커의 음량을 조절하는 버튼입니다. 저것외에도 그냥 터치로도 가능하지만

홀드로 해놓을시 쉽게 조절 하기 위하여 저렇게 따로 해놓았습니다 ㅎㅎ




4) 밑부분
아이팟터치의 밑은 컴퓨터 혹은 충전기와 연결하는 부분과 이어폰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되어있는 간단한 구조입니다 ㅎㅎ






3. 다양한 음악 리스트 형식

 아이팟터치 2세대의 용도는 MP3이지요??

 아이팟터치 2세대는 용도에 맞게 꽤나 다양한 음악 리스트 형식을 갖고 있습니다

음악리스트 종류는 이름순, 앨범순, 장르순, 작곡가순, 아티스트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작곡가와 장르의경우 저도 그렇고 동생도 그렇고

설정을 안해놓았기에 그냥 사진으로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ㅎㅎ

참고로 각 리스트의 종류는 아이팟터치의 하단부분에 나와있습니다 ^^

p.s 각 리스트를 사용하기위해서는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ㅎㅎ(앨범을 정리한 동생님에게 존경의 뜻을..)




1) 이름순 리스트
 기본적인 모드로 아이팟터치의 mp3모드로 들어갈 시 나오는 모드입니다.

기본적으로 구조는 밑에 나와있습니다.




2) 앨범순
밑에 메뉴에서 앨범을 누루게 되면 나오는 메뉴입니다.

 정말 이것을 보고 동생님에게 찬사를 안보낼수가 없더군요

현재 동생의 아이팟에는 노래가 약 160여 노래가있는 각 노래를 앨범자켓과 함께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정렬을 해났습니다.

동생이 열심히 할때는 몰랐는데 해놓고나 나니 보기는 좋군요 ㅎㅎ

그리고 앨범자켓은 조금밑에 다른 용도로 사용되게 댑니다 ㅎㅎ

그건 밑에서 알아보고 그럼 마지막으로 그외 리스트입니다.




3)그 외 리스트
 인제 마지막메뉴인 기타로 넘어가게되면 이렇게 나오게 됩니다.

밑의 나와있는 메뉴는 동여상을 제외하고 모두 음악 리스트입니다 ㅎㅎ

음악리스트는 각각 이름을 지정해두어야만 사용이가능합니다 ㅎㅎ

아티스트리스트를 사용하려면 각 파일에 아티스트를 설정해주어야만하며

작곡가, 장르 또한 마찮가지입니다 ㅎㅎ






4. 재생
1) 음악재생
 위의 사진은 이름 리스트에서 음악을 선택한 모습입니다.

음악을 선택하게되면 가사와 함께 뒤에는 앨범 자켓이 나오게되빈다.

여기서 뒤에 갈색은 절대로 반사된 배경이아니며 자켓 배경입니다 ㅎ

여기서 왼쪽위의 리스트 모양을 눌러주게되면


이런식으로 그 앨범에 담겨져있는 모든 노래를 볼수 있게 넘어옵니다.

또한 음악의 경우 멀티테스킹이 100% 지원으로

아이팟터치로 인터넷, 게임, 사전등을 사용할때도 음악이 흘러나옵니다 ㅎ




2) 동영상
2번 비디오로 넘어오게 되면 동영상파일이 표시되게 댑니다

여기서 아이팟터치는 역시 mp3답게 MP4의 포멧 방식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ㅎㅎ

그리하여 avi, mpeg등의 코덱은 모두 인코딩을 해주어야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5. 게임
 아이팟터치는 어플이라는 애플스토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소정의 액수를

지불한 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게임입니다.

아이팟에는 중력센서와 다중터치 지원이라는 획기적인 기술의 혼합으로

터치만을 이용한 다양한 게임이 가능합니다.
 
이번 게임 설명에서는 그 기능을 접목한 게임들 3가지의 동영상을 보여드리며

설명을 드릴까합니다 ㅎㅎ

백문이 불여일견 동영상을 한번 봅시다 ^^




1) 골프

 골프는 현재 터치 폰의 경우에 사용되고 있는 원버튼 방식의 게임입니다 ㅎㅎ

방향을 맞추고 버튼을 누루고 눌러 공을 날립니다

버튼하나로 조작을 하지요 ㅎㅎ??

이점 기억해 두시고 2번째 게임 갑니다.

또 한가지 골프 게임의 경우도 중력센서를 이용하여 실제 골프를  하듯 아이팟터치 2세대를

휘두루며 진행하는 게임도있지만 그런것은 동영상으로 담을 수 없기에 원버튼 방식의

골프를 넣었습니다 ㅎㅎ

여기서 다시말씀드리자면 원버튼!! 기억해두세요




2) RS2009

 첫번째 골프게임과 틀린것을 보셨나요 ???

내 바로 다중 터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앞으로도 뒤로도 가고 동시에 패스도하고 슛도 차지요??

 이 것이 바로 다중 터치 기술인데

 저 기능의 경우 애플사에서 특허를 갖고있어 다른 업체에서는 사용을 못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ㅎㅎ 
 
 우리나라에서도 금방 개발이 댔으면 하는 바랩입니다 ㅎㅎ

 저런식으로 터치폰이 나온다면 정말 게임할맛나겠지요 ㅎㅎ??

해본 소감으로 처음에는 딱딱한 면을 눌러 불편하지만

하다보면 익숙해져 그냥 아무생각없습니다 ㅎㅎ

그럼 이제 마지막 위에서 언급한대로 중력센서를 적용한 게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3) 중력센서를 이용한 자동차 게임

 위에 게임과는 사뭇 틀리지요 ??

 제가 아이팟터치2세대를 차 핸들돌리듯 오른쪽으로 돌리면 차가 오른쪽으로 꺽이지요 ㅎㅎ

반대로 외쪽으로 가면 왼쪽으로 꺽이지요 ㅎㅎ??

이것이 바로 아이팟터치2세대의 중력센서를 이용한 게임 입니다.

 신기하지요 ㅎㅎ?? 저도 처음 말로만 듣다 실제로 해보니

정말 신기하더군요 ㅎㅎㅎ

 이 게임에는 중력센서 외에도 한가지 신기술을 접목시켰습니다 ㅎㅎ

바로 다중터치기능 입니다.

처음 동영상에서 손가락하나를 이용하여 화면을 올리면 아무 반응없지만

두개를 이용하여 올리면 부스터가 반응하지요 ?? ㅎㅎ

 아이팟터치 2세대의 다중터치는 게임 외에도

 사파리에서 엄청난 효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인제 WIFI를 알아봅시다 ㅎ



6. WIFI
 아이팟터치는 WIFI기능을 갖고있습니다.

그 말은 즉 AP가 있다면 무선 인터넷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ㅎㅎ

 저번 IP TIME N604리뷰 생각나시나요??(http://katarog.tistory.com/61)

그 리뷰에서 저희집에는 유무선 공유기가 2개라 말씀을 드렸습니다 ㅎㅎ

그말은 즉 집안 내에서는 아이팟터치 2세대의 WIFI기능을 맘대로 사용할 수 있지요 ㅎㅎ

애플사는 사파리라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지요 ㅎㅎ??

일단 사파리를 알아보기전 wifi 설정한번 보겠습니다 ㅎㅎ


1) 설정메뉴
 현재 WIFI란에 Katarog02라고 되어있는 공유기에 연결이 되어있지요 ㅎㅎ??

그 란을 터치하면


2) wifi메뉴
이런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연결은 정말 간단합니다 공유기를 검색하고 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연결은 끝입니다

인제 연결이 됬으니 정보의 바다에 풍덩 빠져봐야겠지요 ㅎㅎ??



3) 사파리

<출처 : 애플 사파리 사이트>
사파리 사이트 : http://www.apple.com/kr/safari/what-is.html

사파리는 애플사에서 제작한 웹브라우저 입니다 

 WIFI무선인터넷 연결 즉 아이팟터치 2세대는 인터넷이 사용 가능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말은 웹브라우저가 있어야겠지요 ㅎㅎ

그래서 아이팟터치 2세대는 애플에서 만들었으니 사파리를 이용하겠지요 ㅎㅎ

 아이팟터치 2세대는 사파리라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합니다 ㅎㅎ

아이팟터치 2세대의 사파리 역시 다중터치와 중력기술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ㅎㅎ

백문이 불여일견 역시나 한번 봅시다 ㅎㅎ


1) 네이버 접속!!
사파리를 이용하여 네이버에 접속을 하였습니다 ㅎㅎ

모 접속 방법은 간단하니 생략하곘습니다 ㅎㅎ

그냥 나침판버튼 터치해주시면 이렇게 들어와집니다 ㅎㅎ

그럼인제 고민이 되지요....

인터넷은 됩니다... 그러나 마우스와 키보드가 없습니다...

거기다 깨알같은 글씨....

이렇게 인터넷 못하지요 ㅎㅎ??

그래서 확대 합니다 !! 어떻게




2) 다중터치를 이용한 화면 확대
이렇게 ㅎㅎ

정말 엄청나게 확대가 되었지요 ㅎㅎ??

이건 어떤 방법을 이용했을까요 ㅎㅎ

현재 이동통신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음량 버튼으로 했을까요??

디스코폰의 조그다이얼을 이용하여 화면을 확대하는 저로서는 그것도 편하지만

정말 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팟터치2세대에는 위에서 말한 다중터치방식이라는 정말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이 기능을 이용하여 글씨를 확대 하는 것입니다 ㅎㅎ

 제가 잠깐동안 인터넷 서핑한 동영상 한번 보시죠 ㅎㅎ



손가락 두개를 같다대고 쭈욱 늘리면 화면이 늘어납니다

또한 반대로하면 줄어들겠지요 ?? 

 정말 다중 터치 여러모로 편리한 기능이지요 ??

어서 우리나라에도 개발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3) 아이팟터치 2세대 웹서핑 키보드
 
 터치 핸드폰을 사용 중이신 분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답을 알고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바로 화면을 이용하여 키보드를 만들지요 ㅎㅎ

 그러나 아이팟터치 2세대는 기존의 핸드폰의 터치 키보드와는 틀린 구석이 좀 있습니다

바로 영문 qwerty 한글 2벌식으로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인 키보드 화면입니다

키보드가 많이본 모습이지요 ㅎㅎ

qwert방식입니다.

인제 한국어로 바꿔보겠습니다

왼쪽 밑 123옆 지구모양을 클릭하면



 이렇게 ㅁㄴㅇㄹ로 시작하면 한글 2벌식 방식으로 바뀌게됩니다 ㅎㅎ

그러면 쌍자음은 shift키 모양과 같이 누루면되나요??
 
사실 그렇게 하기는 좀 힘들겠지요 ㅎㅎ?

그래서 아이팟터치 2세대는 누루면 바뀐상태로 되어있습니다.

쉬프트키 모양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쌍자음 모양이 바뀐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어있습니다

이번에는 DNS를 테스트하기 위한 동영상입니다
 
키보드로 다음을 쳐서 접속하여 보겠습니다.




이런식으로 키보드를 쳐서 접속을 하여도 DNS가 제대로 작동됩니다 ㅎㅎ




4) 위치에 따라 변하는 중력센서
 위의 키보드 설명에서 좀 특이한 점을 발견하셨나요??

처음 사파리를 설명하였을 경우에는 화면이 세로로 되어있지만

위의 키보드 설명에는 화면이 가로로 되어있지요 ㅎㅎ??

이것이 바로 중력센서로 변형된 화면의 모습입니다

저의 경우 모바일웹의 경우 당연히 화면을 가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게 확실히 편리하니깐요 ㅎㅎ

아이팟터치 2세대에서는 이 기능을 중력센서를 이용하여 쉽게 표현을

하였습니다

4-1) 세로로
세로로 그대로 있습니다



4-2) 왼쪽으로
왼쪽으로 돌려봤습니다 ㅎ

화면이 현재 위치에 맞게 돌아갔지요




4-3) 오른쪽으로
이번엔 오른쪽으로 돌려봤습니다

역시나 오른쪽으로 돕니다.

마지막으로 거꾸로 돌린다면 거꾸로 돌린다면 화면은 반응하지 않습니다 ㅎㅎ

아마도 이유는 취소키가 밑에있는게 편해서가 아닐까 생각듭니다

화면이 위체에따라 돌아가는 동영상입니다.



화면이 위치에 따라 돌아가지요 ㅎㅎ?

마지막으로 입력상태에서도 돌아간 해보았으나 입력상태에서는 안돌아가는군요 ㅎㅎ




7. 그외

 이외에도 현재 아이팟은 애플이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메뉴, 컨텐츠등의 추가등이

거의 무한에 가까울 정도로 다양하다.

메인 화면을 바꾼 모습이다


이것또한 메인 모양을 바꾼 모양이며 밑의 네모 박스는

왼쪽부터 영어사전, 달력, 날씨, 메모장이다

날씨를 자세히보면



날씨를 터치하게 되면 이렇게나온다

이 외에도 필자가 본 기능으로만 별자리보기, 방위표시, 타이머 등이 있습니다.






마치며
 현재까지 아이팟터치 2세대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도 동서남북을 알려주는 방위표시 타이머, 공학용 계산기, 등으로

소프트웨어 만을 필요시하는 프로그램의 경우는 거의모든 것을 구동시킬만큼 정말

대단한 제품인 것 같습니다 ㅎㅎ

거기에 최근 출시된 WIBRO 동글로 인하여 인터넷 또한 AP로부터 자유료워져

누구나 한번쯤은 탐낼만한 제품이 아닌가한 생각이듭니다 ㅎㅎ

리뷰를 마치면서 제 글을 본 분들에게 한마디 말하자면 ㅎㅎ

 운전외에 장거리 이동을 하시는 분들이나 어디서든 인터넷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질를 만한 제품이 아닌가란 생각이듭니다 ㅎㅎ

그럼 이것으로 아이팟터치 2세대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ㅎㅎ 

---------------------------------------------------------------------------

다음회 예정 리뷰 인증샷 
DLNA
sch-w750

SV8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