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by 카타로그z 2009. 6. 7.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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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 에어라이더

상  황 : 클베 1차

사이트 : http://air.nexon.com/main/page/nx.aspx



서론

 아마 프로젝트 니오인가 그렇지요??

저번달 에어라이더라는 게임을 클로즈 베타를 시작한다는 공기를 보았습니다 ㅎㅎ

내용을 보니 카트라이더와 비스므리한 게임에
 
모빌이라는 비행기를 타고 하는 레이싱게임이 었습니다. ㅎ

개인적으로 버블파이터를 즐겨하는 저로서는 조금은 기대를갖고

클베를 지원했고

드뎌 4일전 발표가 났습니다

결과는 이랬습니다 ㅎㅎ

그래서 접속하였습니다


1. 접속

1-1) 케릭터생성
접속을 하면 기본적인 인트로 동영상과 함께 케릭 선택창이나옵니다

에어라이더는 카트라이더와는 다르게 초반 8명의 많은 케릭터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장면에서 한가지 아쉬운점이 생겼습니다...

케릭터들이 카트라이더와 버블파이터와는 달리 뽀샤시라 할가요 하여튼

케릭터들의 색의 발광이 거부감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ㅎㅎ

이것은 많은분들이 불편해 하시더군요...

아마도 카트라이더나 버블파이터처럼 케릭터들이 패치되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우니를 선택하엿지만 많은분들이 저 여성케릭터인 마리드와
 
저 해골모양의 모자를 쓰고있는 모비라는 케릭터를 많이 선택하였습니다




1-2) 메인창
케릭터를 생성하고 들어가게되면 아름다운 파란창과함께

CBT테스터라는 메시지와 함께 창이뜹니다 ㅎ

저것은 콜렉션카드라고하는데 미션같은것을 하면 주어지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ㅎ

클베 1차의 경우 멀티플레이에서 일반모드 10번 체이싱 10번을 하게되면

또다른 시작이라는 카드를 받게됩니다 ㅎ

참고로 메인창은 시간에따라 변경됩니다.

오후








1-3) 상점창
이번 클베1차에서는 총 3칸의 상점이 공개가되었습니다

일단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카트라이더, 버블파이터와 별반다르지않습니다

기본케릭터 8개, 모빌 6개, 색 10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모빌을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ㅎㅎ





2) 게임 형식

2-1) 일반 레이싱모드
이번 클베에서는 아이템전, 레이싱모드 개인과 체이싱모드 개인 이 2가지

모드 만 가능하게 했습니다.

일단은 카트라이더와 별반다르지않은 레이싱모드로 들어왔습니다

에어라이더에서는 신기한것은

미사일은 더이상 맞아야할 물건이아닙니다 ㅎㅎ

물파리와나 물폭탄같은것은 공격용 무기지만

미사일의 경우는 shift 2번이나 방향키 2번씩만 누루면 미사일을 피할수있습니다 ㅎㅎ

또한 에어라이더를 처음 플레이할시 길에대해서 많이 해맸습니다..

중간중간 갈수있다고 생각했는데 리타이어고 ㅡㅡ;;

가뜩이나 네비는 지원안되고...

아마 이부분 보기 쉽게 패치되어야 할 점이 아닌가 생각이됩니다..

하여튼 백문이 불여일견 동영상으로 한번 보시죠 ㅎ



개인 레이싱 모드 동영상

<업로드 장소는 판도라Tv, 참고로 내꺼 katarog>






2-2) 체이싱모드
에어 라이더에서는 신기한 모드가 하나 생겼습니다.

바로 체이싱모드입니다

이 모드가 무엇이냐 하면 혼자 혹은 2이 팀이되어

레이싱을하면서 공격을하여 격추시키고 하는 모드입니다

참고로 총과 미사일 무기가 존재하는데

미사일의 경우 대부분이 피하기 때문에 사용하질 않습니다.

또한 격추 당했을 시에도 복구에 짧은 시간때문에 가끔 미사일을

안쏘고 가는 일도 벌어집니다.

이 부분 테스트를하면서 보안 되어야 한다 생각 합니다.

대기실한번 보시죠

이런식으로 2명혹은 1명이 팀이되어 공격합니다

참고로 2이서 팀이되면 한명은 공격한명은 운전을 하여

공격하는 사람은 360도 공격이 가능하게됩니다 ㅎ


또한 체이싱모드에 색다른 특징이 있다면  격추 당했을시나

공격받았을시 분노게이지가 차게되면

스피드 메뉴가 불꽃으로 빛나게되며 스피드를 사용했을시

불사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분노게이지는 총위에 막대 그래프입니다.
 

이번엔 플레이 동영상 한번 보시죠 ㅎ

전쟁입니다



체이싱모드 동영상

<업로드 장소는 판도라Tv, 참고로 내꺼 katarog>






마치며
 에어라이더는 카트라이더와는 다른 색다른 맛을 가져다주는 게임임이 확실합니다

또한 잘못 보안하여 클베2,3차를 진행한다면 분명히 히트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러나 현재 클베1차에서 보안해야할 점을 말하자면



1. 혼란스러운 맵 네비게이션의 미지원
- 아마도 나중에 패치될 거라 생각하지만 현재 네비게이션이 지원하지를 않습니다.

오른쪽창에있는 네비창은 케릭터들의 위치만이 표시가되지요.

처음 게임을 했을당시 공중에 떠있다보니 도대체 트랙이 어떻게되는지 조금은

혼란했습니다. 길도 많이 해맸구요.

간단힌 네비만 지원이 가능했다면 이런일은 없었을텐데 많이 아쉽더군요...

아마도 차후 네비가 지원이없다면 많은 사람들이 저와같은 혼란을 가지지않을가 

생각이듭니다. 

카트라이더에는 울타리와 같은 트랙이있지만 에어라이더는 중간중간 그런부분이없어

몇번하지않으면 길을 잃어버리기가 쉽습니다.

이부분 쫌더 트랙을 보기쉽게 바껴야한다 생각됩니다.




2. 자잘한 버그가 좀많습니다 ㅎ
- 현재 클베1차이다보니 레디가 잘안되거나 반대로 시작이 안되거나 하는 자잘한 버그가 존

재합니다.




3. 맵에 빠지는 문제 
- 에어라이더에서 게임을 진행하다 가끔 맵에 빠지는 경우가있습니다 그러면 복귀를 시켜야

하지만 복귀가 불가능한 맵이 존재합니다. 이런점 후정해야겠지요 ㅎ




4.  Alt+Tab키를 누룰시 복귀가 불가능합니다. 한마디로 튕김니다
- 게임을 하다보면 Alt+Tab기능을 정말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현재 Alt+Tab키 사용시

100% 튕기는 현상이 일어나고있습니다 이것 분명히 수정되어야합니다.




5. 공중이다보니 땅보다는 속도감이 많이 떨어집니다.
- 에어라이더는 카트라이더와 달리 공중이다보니 속도감이 많이떨어집니다. 그러다보니 게

임의 재미를 감소시키며 실제 플레이시간은 3~5분사이인데도 불구하고 약 10분정도 게임한

거와 같은 시간감이 느껴집니다. 에어라이더에서는 이펙트를 주던지하여 속도감을 늘려야합

니다.




6. 케릭터의 모습이 거부감이 드는 점
- 처음에도 말했듯이 케릭터에 발광부분이 존재하여 케릭터의 색이 거부감이 듭니다. 이 부

분 카트라이더나 버블파이터와같이 변경되어야 한다 생각됩니다.




7. 하강의 효과가 없다
- 에어라이더에는 shift + 위 를 눌를시 모빌이 위로 올라가는 효과가 생깁니다. 그러나 올라

가면 내려오는것이 당연히 있어야겠지요... 처음 저는 못도 모르고 올렸다. 조금 낭패본것이

많습니다. 올라가면 내려오는 것도 당연히 있어야겠지요 ㅎㅎ




8. 새로운 체이싱모드 보안
- 현재 체이싱모드는 위에서와 말했듯이 2종류의 무기가 존재합니다 총과 미사일인데 미사

일의 경우 빠른 과부하에도 불구하고 맞출수있는 확률이 적습니다. 바로 레이싱모드에서 설

명했던대로 shift 2번누루면 위로 돌면서 미사일을 피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미지는 쌔나

그만큼 패널티가 많아 사용하지 않게됩니다. 그에 비해 총은 맞추기도 편하고 어떤면에서 미

사일보다도 더한 데미지를 줄수있어 주로 사용하게됩니다.

미사일 피하는것은 분명히 재밌는 요소입니다. 그러나 체이싱모드에서 공격에 의해 과부하

가 걸리는 시스템이 존재하는 이상 미사일은 사용하지 않는 요소로 남겨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이 부분 미사일과는 같지만 미사일처럼 간단하게 피하기보다는

좀더 어려운 기술 혹은 어느 타이밍에만  피할수 있는 식의 아이템으로

교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미사일 회피를 없엔다면 그건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겠지요

또한 격추에 대한 문제가 많습니다. A와 B가 갔는데 A와 B가 비가 달랑달랑할때 A가먼저 격

추된다면 거의 격추와 동시에 복구가 이루어집니다 속도저하도 별로없고 차이도 얼마 안생

기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B는 바로 격추당하고 이런식으로 가다 보면

결국 체이싱모드좀 한사람들은 공격안하고 걍 지켜보다 스피드만 쓰서 이기게 되는 현상을

정말 많이 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보상을 더 주는것도 아니기 때문이죠 ㅎ

 이 부분 복구시간을 조금더 늘려 격추에 대한 보상, 거리를 늘릴수 있다는 메리트를 생기게

하고 레이싱은 추월하는 맛이 있어하니 격추 뒤 불사조스피드의 시간을 늘리는 방법 등으로

보안하여 격추에 대한 매리트를 주어야한다 생각합니다.




9. BGM도 추가는 되겠지만 현재 BGM은 조금은 괴리감이 듭니다 ㅎㅎ
 - 현재 BGM이 대기실도 그렇고 레이싱할때도  많이 어색합니다 이 부분 추가정도로 패치
 
되어야합니다




10. 당연하지만 그래픽 새부조정 효과가 필요합니다.
- 현재 그래픽 옵션은 묶여있습니다. 한마디로 조절이 불가능하지요 ㅎ
   
아마도 나중에 패치될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이 부분 패치 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11. 마지막으로 아이템의 문제
- 현재 아이템전의 대표적인 문제는 안맞는 경우수가 너무나도 많다는 겁니다.

아이템전의 매리트는 역시나 아이템의 사용으로 역전을 하는 것입니다.

복수를 위한 글러브나 물파리의 경우는 100%맞지만

미사일, 물산탄, 회오리와 같은 공격용아이템은 안맞는 경우도 꽤나많습니다.

그렇다고 미사일을 피하는것을 없애라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안맞는 아이템 수가 너무 많다는 거지요

에어라이더는 미사일과 같은 아이템은 따로 미사일아이템만 받을 수 있게 따로 아이템을

만들어 놓을만큼 마사일을 맞추고 피하는데 있어 특별화 시켰으며

이 부분 플레이하는 유저로서도 꽤나 재밌습니다.

그러나 물산탄의경우는 위아래의 피함없이 모빌이 공중에 떠있다보니 안맞는 경우가있고

물산탄의 경우 현재 상승만 있는것이 아닌 하강이 생김으로서 물산탄을 피하는 것은

기술을 이용하여 피하는 것이기에 문제가 없지만 현재는 모빌의 높이에 따라

운으로 맞기 때문에 이것은 보안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또한 회오리는 맞으면서도 이동이 가능함에 불구하고 옆으로 피하기로 이용하여
 
간단하게 피할수가있습니다. 이것또한 보안이 되어야한다 생각합니다.

카트라이더와는 많이 다르지요 ㅎㅎ?

아이템전의 경우 아이템의 매리트가 분명히 있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이 부분 수정해야한다 생각합니다.








현재 에어라이더는 클베1차입니다 클베1차라는 말은 앞으로도 많은 보안을

해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1차를 한 소감은 클베1차이지만 나름 완벽한 게임이라 생각이듭니다.

대부분 타게임의경우 클베1차는 거의 버그와의 싸움이었습니다.

그러나 에어라이더의 경운 버그는 거의 없었으며 호환성 문제와

게임의 플레이를 해야만 알수 있는 벨런스 문제가 전부였습니다.

그만큼 게임 만드는데 신경을 썻다는게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ㅎㅎ

에어라이더라는 게임을 하면서 느낀것은 카트라이더만큼이나 재밌다입니다.

아마도 클베2,3차를 지나고 오픈베타를 한다면 넥슨을 알리는 또다른 게임이

되지 않을까 생각듭니다..

그럼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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